가림법원경매
커뮤니티 게시물 전체보기 공지사항 나만의 성공 Know-how 정보 나눔터 부동산 뉴스 전문가 칼럼
자유게시판 오늘의 뉴스 무엇이든 말씀하세요 사업제휴문의 자주묻는질문( FAQ ) 질문/답변( QnA )
사이트 이용 후기 오류신고 사용설명서 컨설팅의뢰

혁신도시 어린이집 248곳` 편의시설 5`988개소 등 공급
국토교통부(장관 김현미)는 혁신도시 정주권 조성 현황과 핵심 정주시설 공급 현황을 내용으로 하는 “2018년도 말 기준 혁신도시 정주여건 통계 조사 결과”를 발표했다. (붙임 참조)

【정주권 조성현황】

‘18년 말 혁신도시 주민등록인구는 19만2천명으로 ’17년 말 대비 18,262명이 증가했다. 또한 혁신도시 주민등록인구의 평균 연령은 33.9세로 대한민국 평균 연령 42.1세에 비하여 매우 젊은 것으로 나타났다.

특히 혁신도시는 9세 이하의 인구가 18.5%(전국평균 8.3%)로 어린이에 대한 고려를 중심에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.

이에 충북·제주 등 일부 지자체는 ‘21년~’22년에 걸쳐 준공 예정인 복합혁신센터(문화·체육·보육 등 복합 공공시설)를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차단 및 제로에너지 기술*을 적용하여 설계할 계획이다.
* 고기밀, 고성능 창호와 함께 열회수 환기장치를 적용함으로써 환기를 통해 발생하는 열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미세먼지를 걸러내어 쾌적한 실내공기를 24시간 유지

이와 함께 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율(미혼·독신 포함)은 전년 대비 3.9%p증가했다. 국토교통부에서는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동반 이주를 지원하고 있는데 ’17년 하반기부터 ‘18년 상반기의 경우 공공부문 배우자 이전 희망자 중 38%(55명)가 희망 지역으로 배치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.

오는 3월 중순 울산혁신도시로 이전 예정인 한국 에너지공단의 한 직원은 지난 1월 혁신도시 이전 설명회에서 “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가족과 함께 이주할 수 있게 되었다”며 만족을 표하기도 하였다.

【정주시설 공급 현황】

혁신도시 공공주택과 공공시설 공급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. ‘18년 말 현재 혁신도시에는 공동주택 7만4천호(누적)가 공급되어 전체 계획대비 83.1%의 물량에 대한 공급이 완료되었다.

또한 계획 대비 86%의 공공시설이 공급된 가운데 ’18년도에는 2개*의 공공시설이 추가 공급되었다. 특히 전주시의 경우 혁신도시 행정구역을 단일화(2개區 4개洞→덕진구 혁신동)하고 임시 주민센터를 개소하여 혁신도시 주민들의 행정 서비스 접근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.
* 제주 서귀포 소방서(‘18.10), 전북 혁신동 주민센터(’18.7)

한편 혁신도시 내 병원, 음식점 등 편의시설은 총 5,988개소로서 ‘17년 말 5,415개소에 비하여 다소 개선된 수치이다.

혁신도시 내 학교와 유치원·어린이집의 적기공급을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. ‘18년도에는 학교 2개소, 유치원 3개소*가 개원하였으며, 혁신도시 내 어린이집은 248곳으로 계획 대비 94% 공급이 완료되었다. 이에 따라 젊은 부부들의 보육 수요가 점차 충족될 것으로 기대된다.
* (학교) 울산 울산중학교, 경북 농소초등학교(유치원) 경북 농소유치원(공립), 율빛유치원(공립), 경남 따스하리유치원(사립)

국토교통부 관계자는 “혁신도시 시즌2의 본격 추진을 통해 주민들이 정주여건 개선을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지자체와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

출처 : 국토부
  • 최근 본 물건
  • 메 모
  • 메모 리스트
  • 관심 물건
  • TOP